이것은 어느 위대한 아이디어의 발단과 그 발달에 대한 이야기이다.
즉 어떻게 개발되어 어느 정도까지 달성되고 있는가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이것은 뜻깊은 방법으로 전세계의 뛰어난 청년들의 관심과 지지를 얻어 JCI의 명성을 높여 온 하나의 프로그램(사업)의 기사이다.
이 이야기는 1951년 9월에 2명의우수한 JC맴버 (다같이 최초의 JC 챕터 멤버)로 JCI회장인 필 퍽슬리 (Phill Pugsley)와 존 앰부르스터 (John Armbruster)가 "LOG(기록)"라고 불리는출판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부터 시작된다.
이 <LOG>는 미국 JC의 역대임원과 이사들에게 소부되었는데, 이 <LOG>가 미국의 전역한 JC회원 간에 싱싱한 우정을 유지하고 있다는 멋진 실적을 필 퍽슬리가 알고 전세계 JC 전역회원 에게도 동일한출판물을 보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픽 펄슬리는 존 앰부르스터에게 이 사업을 받록 호소했다. 존을 제외하고는 달리 JC교우에의 출판물을 편집할 최적임자가 없었다.
<LOG>의 편집을 맡고 있던 존은 '나는 이 <LOG>를 내는데도 힘겹다'고 사양했으나 열성 멤버인 필에게 설득하여 그 일에 맡게 되었다.
그들은 종이 조각에 여러 가지 이름음을 적어서 토의한 결과 'The Elder Statesman (장자)'이라는 호칭을 생각해 냈다. 전세계의 JC 전역회원은 각기 자기 나라에서 중요한 시민이었고 현재에도 그러하며 또 현재 JC 운동을 하고 있는 젊은 청년들에게는 이들 전역회 원이 문자 그대로 "The Elder Statesman'이었다. 따라러 <The Elder Statesman>은 그후 전세계의 수많은 JC 회원들과 전역회원들의 마음속에서 '세네타'와 같은 것이었다.
또한 이 역사는 1952년 1월 뉴욕에서도 일어 났다.
JCI의 UN대표 시드복서 (Sid Boxer)와 JCI직전회장이 된 필 퍽슬리가 곧잘 하듯이 커피를 마시며 JCI임원 방문 스케쥴을 다루고 세계의 제반 문제에 대한 이약를 나누고 있었다. 그 대화중에 오래도록 미해결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전역한 JC인의 거의가 평생 JC와 어떠한 연관을 갖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전역하면 그 운동을 완전히 떠나 버리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로칼 JC가 상패나 브리프 케이스나 문방구 등의 물품을 그들의 명예라고 생각하고 제 선배에게 보내면서 연간 몇 천 불을 소비하고 있는 것인가? 만일 동일한 자금을 JCI에 위탁 했다면 그들 모두가 믿고 있는 커다란 목적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0년 가까운 시일을 훌륭하게 계속하고 있는데 JC와 같은 아이디어가 세계의 열광자를 모으는 데에 어찌해서 이같은 오랜 시일을 끄는가? 이러한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퍽슬리와 시드복서는 '명예회원' 이 그 동료 그룹을 구성하여 이것을 이용하면 JC정신을 세계에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구성하여 이것을 이용하면 JC 정신을 세계에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동시에 그들은 이 그룹을 여러 방법으로 이용하면 그 룹의 회원 자격이 JCI를 강학 할 것이라고 느꼈다.
이것이 JCI 세네타의 발단이다.
이 아이디어의 내용은 인쇄되어 1952년 9월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시에서 개최된 제7차 세계대회에 제출된 후 거기서 승인되어 회원의 카테고리로서 국제 청년회의소 정관 세칙 제2장 세네타란에 삽입되어 있다.
멜버른 세계대회 도중 탄생돈 JCI세네타 1호는 JCI.의 첫 무보수 사무구장을 지닌 필리핀 출신의 조아퀸 V. 곤잘레스에게 그가 죽은 뒤 수여 도었다. 그는 필린 JC의 전국대회에 참석한 후 귀가 도중 비행기 충돌사고로 사망했다.
세네타 2호는 퍽슬리 회장에게 수여되었다.
펄슬리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오랫동안 지역 LOM과 NOM 또는 국제 무대에서 활약했었다.
1951년 제6차 JCI 세계대회에서 그는 세계회장에 선출되었다. 그는 캐나다 출신의 유일한 JCI회장이 된 분이며 바로 JC원로원, 즉 JCI세네타의 창시자이다.
퍽슬리 회장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의 제8차 세계대회에서의 JC이념 구현을 위한 뛰어난 그의 업적으로 '1953년도 최우수 JC회원'이란 명예를 수여 받았다.
세네타 3호는 JC의 최초 창립회원이며 <The Elder Statesman>의 편집자인 존 앰푸르스터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네타의 지위는 높아져 세네타는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서로 연락을 취하는 걱시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진실하고 확고한 우정이 세네타를 통해 이루어졌다.
세네타에서도 그들이 이것을 어떻게 평가하고 자랑하는지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오늘날 JCI세네타 중에는 경제계, 정치계의 지도자가 수 없이 많은데 그들은 대개 자기가 성공한 요인을 JC참여의 결과라고 말하고 있다.
JCI의 세네타들은 조직 내에서 뿐만 아니라 소속하고 있는 지역사회와 국가에서도 매우 특별한 사람들이다.
조아퀸 V. 곤잘레스가 첫 번째 JCI 세네타를 수상한 이래, JCI 세네타는 수직적면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해왔다.
그들 중 상당수가 JC의 참여로 인해 사업, 지역사회 혹은 정부의 리이더로서 두각을 나타낸 성공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상호 편의와 친선을 위해서 많은 세네타들잉 지방별,지역별, 국가별 또는 국제적 모임을 조직하여 상호우 의와 정보교환의 효과적인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
이렇게 그룹의 제1의 역할을 개개인 멤버간의 연락을 지속시키는 일이다.
그러나 충성에 대한 유대와 JCI가 지지하는 정도가 여타의 세네타에 대한 단순한 교류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이 멤버쉽 형성의 프로그램 초기에는 JCI세네타가 협력하여 JCI 최초의 상설 사무국 스탭을 구성하는데 책임을 지고 재정적인 원조를 해 주었다.
또한 세네타는 이로 인해 우리들의 JCI본부의 기초를 실질적으로 완성시켜 그것이 JC운동의 발전과 확대에 크게 이바지 했다.
이와 같은 지원으로 JC는 가장 정열적 지지자으 당초의 꿈을 휠씬 넘어서서 훌륭히 성장하기 시작했다.
럭슬리의 말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JCI 세네타는 50달러의 기증이나 과거에 JC활동을 했던 것에 대한 가벼운 보답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의 생애를 통하여 자유의 사상을 키우는 조직을 조금이나마 지지한다는 것은 생애에 가치 있는 것을 잃지 않는 최고의 방책에 하나라는 것을 평생 간직하는 것이다.
오늘날 세네타로부터 수입은 주로 회원확대와 개발계획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세네타 회원이 된다는 것은 세계의 젊은 청년들이나 지역사회에 위대한 조직의 이상과 사상을 전파시킬 수 있는 길이다.